포맷된 문단

• etc/• blog tip & utill / 2012. 9. 6. 16:07

◈ 미리 포맷된 문단

지금까지 배운 방식으로는 라인을 끊거나 문단을 나누려면 <br>이나 <p> 태그를 이용해야만 하고, 두 개 이상의 공백을 넣을 때는 예약 문자까지 사용하여야 했습니다.좀더 간단하게 문단의 모양을 지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아래와 같은 태그들을 이용하면 좀더 쉽게 문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RE> </PRE> : HTML 문서에서는 탭이나 스페이스 등이 잘 나타나지 않고 무시됩니다. 또한 문서의 들여쓰기가 마음데로 잘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 소스코드의 경우 있는 그대로 브라우저에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태그가 바로 <PRE> 태그입니다. 글자의 간격이 중요한 표나 문서의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PRE>태그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이 태그 안에<P>나 <BR>같은 문서모양을 지정하는 태그를 사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또한 탭 문자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브라우저에 따라 탭 문자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제

<HTML>
<HEAD>
<TITLE>김소월 - 가는 길</TITLE>
</HEAD>
<BODY>
<H3>김소월 - 가는 길</H3>
<PRE>
그립다
말을 할까
하니 그리워

그냥 갈까
그래도
다시 더 한 번 ......

저 산에도 가마귀, 들에 가마귀,
서산에는 해 진다고
지저귑니다.

앞 강물, 뒷 강물,
흐르는 물은
어서 따라 오라고 따라 가자고
흘러도 연달아 흐릅디다려.
</PRE>
</BODY>
</HTML>


<예제 실행화면>

▶ <XMP> </XMP> : <pre> 태그와 같지만 <xmp></xmp> 안에 있는 모든 태그가 무시됩니다. 따라서 HTML 소스를 보여줄 때 주로 사용합니다.

▶ <BLOCKQUOTE> </BLOCKQUOTE> : 이 태그는 인용되는 문단을 다른 문단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인용 문단의 왼쪽과 오른쪽에 약간의 여백을 만듭니다.

위로가기

POWERED BY TISTORY. THEME BY HE+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