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800 한판 뜨자 짜샤 !!..다이나믹형 새로운 강자 LYRA 리뷰

• 이어폰 / 2015. 9. 17. 00:25

오늘 소개해드릴 아이는 다이나믹 (진동판) 계열에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만한 LYRA란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오디오 엠프 및 케이블 제작업체로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alo사에서 파생된, Campfire audio란 업체에서 만든 제품으로, alo사 이어폰사업에 본격적인 신호탄을 알리는 제품이며, 알려진 바로는 젠사의 ie800이의 사운드 시그니쳐를 참고삼아, 2년여에 걸쳐 튜닝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서술에 앞서 좀더 쉬운 이해를 돕기위해 필자의 성향과, 리뷰를 진행하면서 기준으로 삼는 몇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려 합니다. 

이미 제 성향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스크롤을 밑으로 사뿐히 내려주심 될듯합니다.


1. 객관적 수치인 측정치도 중요하지만 청감상, 저/중/고 음역대 밸런스가 좋아야한다!!

예)
* Gr07 mk2
* 울손 tio
* K3003
* Dn2000j
* Fidue a73
*오토폰 eq7
* Sm3v2
* im03
* dita the truth

등등...


2. 음역대별 밸런스가 좋지않더라도 제품이 지향하는 음색의 특징이 분명하거나
저/ 중/ 고/ 음역대별로 특출날경우에는 추천리뷰로 포함한다

예) 
* rock it sound r50
* ie800
* er4
* pfe232
* FX800, 850
* PRIMO 8
등등..


3. 비싼가격에서 다가오는 성능적인 플라시보는 일절 무시하며 제품자체에 소리로만 판단한다!!


4. 필자가 선호하는 제품은 음역대별 밸런스가 좋은가운데, 저음이 살짝 강조되고 고음 대역폭이 준수한제품입니다.


요정도를 기준으로 리뷰를 작성함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번리뷰는 간만에 높은 가격에 측정된 dd제품인 만큼 , 몇몇 타 기업들의 유명 dd  제품들과 직접적인 비교리뷰를 작성하도록 하겠으며, 스펙, 디자인 보다 소리적특성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LYRA

SPEC 

Dynamic Driver: Advanced 8.5mm Beryllium PVD Diaphragm Dynamic Driver
Ceramic Body: Ultra High Density Ceramic Chamber
Detachable CablePrecision Gold Flashed MMCX
Frequency Response: 8Hz – 28,000Hz

8.5mm 진동판을 채용하여 제작된 제품이며, 특이사항으로는 Beryllium PVD Diaphragm Dynamic Driver를 사용한것을 들수있습니다. 베릴리엄 드라이버는 보통 카오디오나 하이엔드 스피커에 주로 사용되는 진동판으로 일반 진동판보다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어디까지나 튜닝이 얼마나 잘 되었느냐가 중요한것이겠지요. 

재료만 좋으면 모합니까 요리를 잘만들어야지요.  
또다른 특징으로는 유닛자체 바디를 Ceramic 으로 만든것을 들수있으며, IE800 소리적 특성의 원인을 최대한 참고하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블단자는 MMCX를 채택하였으며, 탈부착이 가능하게끔 제작된것은 요즘 추세에 잘 대처한 현명한 처사라고 생각하는 바이나, 접촉불량이 빈번한  MMCX단자에 채용은 다소 아쉽다고 느껴집니다. 

대역폭은 8Hz – 28,000Hz 좋은 수준이며, 임피값은 17옴으로 별도에 엠핑은 필요없을듯 보이나, 있어서 나쁠것은 없을듯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LYRA의 유닛 디자인은 정말 뛰어나다고 판단됩니다. 유닛자체의 마감또한 아주 훌륭한 편이며, 디자인 또한 상당히 고급스러우면서도 누구에게나 어필할수 있는 모양세를 지니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어폰 나부랭이가 돈 백이 넘는것을 이해못하는 일인이며, 일단 돈백이 가깝거나 넘는 제품들은 소리를 떠나 제품의 만듬새나 디자인이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며, (그런면에서 se846은 괜춘하다고 봅니다 , 소리야..개취니...) LYRA는 그런점에 있어서는 합격점을 받아도 될듯 합니다.

LYRA는 오버이어로 착용되게 만들어졌습니다. 장시간착용시, 통증이 없었으며 비교적 좋은착용감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차음성또한, Westone 혹은 Shure 계열에 제품군보다는 다소 떨어지지만, 보통 인이어들보다는 좋은 차음성을 지니고 있으며, 외부소음에 약하지 않습니다.


구성품/Accessories






걍....구립니다.


일단 이제품은 돈백 가까이 되는 제품이며 그에 합당한 구성품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이어팁 몇쌍 처 넣었으며, 그나마 케이스는 고급스럽기는 하지만, 제가 사용할일은 없을듯합니다. 
(져는 다이소에서 구입한..타파통 이용합니다 ㅎㅎㅎ)

이어팁 구성에 대한 소개는 구찮은 관계로 걍 ....사진보고 알아서 판단하시면 될듯합니다.

다만, 이어팁중에 컴플라이 폼팁이 아닌, 싸구려 폼팁이 같이 동봉되어 있으며, 아이러니 하게도 싸구려 폼팁이 LYRA의 소리를 가장 밸런스있게 해주는 이어팁이란 사실을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길요.  


SOUND


초록색: 실리콘팁

자주색: 싸구려 폼팁

파랑색: 컴플라이 폼팁


LYRA의 음색을 아주 간단히 말하자면,
Ie800의 저음 + 중역 - 쏘는고음 
이라 정의할수 있습니다. 타제품과에 직접적인 비교는 하지않는것이 제 리뷰원칙이긴 하지만, 비교를 할수밖에 없을정도로 두제품의 음색과 성향은 많이 닮았습니다.


앞에서도 서술했다싶이 LYRA는 ie800를 타겟으로 음색튜닝을 한것으로 알고있고 응답특성및 실제 청감상느낌또한 상당수준 비슷한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개인적 판단하에, 가장 뛰어난 음색및 성능을 지니고 있는 dd제품 몇가지의 음색을 간략하게 서술하고 본격적인 LYRA의 음역대별 특징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젠하이져 ie800


-매우 뛰어난 극저음 재생, 풍성한 중저음, 반응성다소 느림
-아쉬운 중음재생, 보컬및 현악기
-화려한고음및 넓은 대역폭, 쏘는 경향이 있음(피크에 영향)
-넓은 스테이징

성향 (객관적 별점이 아닌 단순 성향입니다)

저:*****
중:**
고:*****


Gr07 mk2


-많지도, 그렇다고 모자르지도 않은 적당한 양감에 저음,(극,중), 빠릿한 반응속도

-적당한 중음재생
-약간 거친 중고음재생및, 괜춘한 고음
-적당한 스테이징


저:***
중:****
고:****


Dita the truth

 


-적당한 양감에 극저음재생 및 부드럽고 풍성한 중저음, 적당한 반응속도
-좋은 재생능력을 지닌 중역( 보컬,및 현악기 등등)
-약간 강조된 중고음 및 쏘는 고역
-적당한 스테이징


저:****
중:****
고:*****


Dunu titan1( fiio ex1 )



-적당히 강조된 극,중저음및 재생능력, 괜춘한 반응성
-좋은 중음 재생능력
-선명하고 맑은 고음 재생능력
-넓은 고음 대역폭 및 아주 넓은 스테이징


저:****
중:****
고:****


JVC Fx850



-좋은 극저음 재생능력, 및 풍성한 중저음, 느린 반응속도
-약간 아쉬운 중음재생능력, 보컬이 다소 밀림, 현악기의 재생능력자체는 괜춘함
-고음재생은 좋은편
-스테이징은 넓게 형성되어 있음


저:*****
중:***
고:****


이제는..LYRA의 성향을 별점으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저:*****
중:****
고:****


대충 감이 오시나요??


Low


LYRA의 저음은 ie800이의 그것과 매우 흡사합니다. 낮은 저음이 상당히 강조되어 있으며, 높은 저음의 양감또한 많은편입니다. 그로인해, 상당히 웅장하고 풍성한 소리를 내어주는 반면, 
BA드라이버를 사용한 저음에서 내어주는 특성인, 빠릿빠릿한 저음과는 거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보통 이런 저음 특성은 단단하기 보다는 울림을 강조하여, 퍼지고, 타영역대를 마스킹하는 류가 많은것이 일반적이지만, LYRA는 그런 단점을 최대한 피하는 선에서, 밀도높게 모아 단단하게 재생될수 있도록 튜닝되어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MID


양감에 중저음의 영향으로 꽤나 밀도높고 굵은 음선에 남 보컬재생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딥이나 절제없이 적당히 강조되어 있는 중고역에 영향으로 인해 여보컬도 답답함없이 괜찮은 재생능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음역을 담당하는 클레식기타, 피아노 등등에 현,건박악기의 재생능력도 좋은수준으로, 현팅김에 의한 선율, 울림, 혹은 피아노의 타건감같은 재생에 있어서도 청명하고 깨끗한 인상입니다.

LYRA의 중음재생에 있어서는 특별한 단점을 찻기 어려웠으며,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고 호불호가 갈리는 보컬끝자락 치찰음도 잘 제어되어 있는듯 보입니다.


HIGH


고음역시 800이의 그것과 닮아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의 하자면, 800이의 고음에서 쏘는 자극성만 도려낸 고음이 LYRA의 고음이라 생각하심 될듯합니다.

다만, 그래프에서 확인되듯이, 사용되는 이어팁에 따라 (중)고음의 응답반응이 미세하게 달라지며, 그로인해 중음역 여보컬의 약치찰, 존재유무또한 영향을 받게됨으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YRA와 가장 궁합이 좋은 이어팁으로는, 컴플라이 폼팁이 아닌!! 그냥 싸구려 폼팁을 들수있으며, 가장 밸런스잡힌 음색을 들려주는것으로 판단됩니다.


고음역 금속성 타악기들의 재생역시 선명하고 좋은수준이나, k3003, dn2000j, r50 er4 같은 제품들에서 느낄수 있는 선명하고 깨끗한 소리라고는 할수 없습니다. (분석적이고 칼같은 소리는 아니지요.)

8-10k 부분은 크고 날카로운 피크가 아닌, 약간에 강조가 형성되어 있어 전체적인 색감을 너무 탁하고 어둡지만 않게끔 해놓은 듯한 고음 튜닝이라 보여지며, 준수한 고음대역폭의 영향으로 인해 파생되는, 고음역 잔향은, 스테이징을 넓게 느끼게 해주는 긍정적인 요소로 판단됩니다.


STAGING


극저음과 넓은 고음 대역폭으로 인해 파생되는 가상공간감은 상당히 넓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극저음의 울림과 고음끝자락 잔향으로 인해, 전체적인 소리가 상당히 airy하게 들리며, 이 역시 ie800이의 그것과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해상력


Dd 제품군중에서는 좋은 수준에 악기 분리도및 선명함을 지니고 있는듯 하나, er4, r50, dn2000j 같은 분석적이고 칼같은 해상력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dita the truth가 dd 제품중 가장 좋은 해상력을 지닌듯 하며, 
LYRA는 ie800이나, fiio ex1 정도에 무난한 해상력을 바탕으로한, dd특유에 자연스러움을 강점으로 지니고 있는듯 합니다.


Dap과에 매칭


저음이 좀더 강조된 밸런스형인 LYRA의 성향상, (중)고음이 강조되어 튜닝되어있는 Dx90, 캘릭스 M, 같은 제품들과에 매칭이 좋을듯 하며, 비교적 밸런스있게 튜닝되어진 ak시리즈나 Pawgold ,ipod, p1같은 제품들도 괜춘할듯 싶습니다.


다만 cayin N6나 fiio x5 같이 중저음이 도드라진 dap과는 궁합상 맞지 않을듯 싶으니 참고하시길요. 
요즘 핫한 Qp1r은 못들어본 관계로 몰겄습니다. 모...신제품이니...좋겠죠..ㅡ.,ㅡ


마무리

Dita the truth이후로 간만에 나온 고가에 다이나믹형 제품인지라, 별 생각없이 질렀지만, 나름 선방한듯 싶습니다.


LYRA와 가장 흡사한 음색과 성향을 지닌 제품은 사실..800이가 아닌,쿼빗3라고 말할수 있을듯 합니다. (반전이지요 ㅡ..ㅡ, 성향과 음색이 비슷하다는 이야기지 소리가 같다는게 아닙니다 ) 


여하간..

-오버이어 개간지 유닛디자인에 
착용감 좋고 차음성 좋으며,
중음역 개선되고 고음의 자극성및 치찰음 줄인, Ie800


-쿼빗3에 엠핑달아놓은 소리

가 LYRA라고 생각하심 될듯하고,
아웃도어용 800이가 필요하신분들께서는 질러도 괜춘한 제품인듯 합니다.
비싼가격이야..머.......알아서들 하시구요 ㅎㅎ



장점

* 뛰어난 만듬새, 개간지 디자인

* 비교적 밸런스 잡힌 음색
* 아웃도어용 ie800이라고도 할수있는 소리적 특성및, 좋은착용감, 차음성


단점
* 다소 비싼가격
* 중고음, 플랫한 성향에 분들께는 다소 지나치다고 생각들만한 저음양감
* 개허접 구성품 (Dunu사를 본받기를)
* ie800이를 아웃도어에서도 만족하며 사용하시는 분들은 구입하지 않으셔도 됨


출처 : http://cafe.naver.com/drhp/654220

리뷰 : 닥.헤 Dudss



위로가기

POWERED BY TISTORY. THEME BY HE+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