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를 위한 진화, 아스텔앤컨 AK380

• Device / 2015. 8. 8. 22:24


프로를 위한 진화

아스텔앤컨의 목적은 원음에 충실한 소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원음에 충실한 소리를 유지하면서, 프로들이 원하는 기능까지 구현한 아스텔앤컨의 마스터피스 AK380을 소개합니다.


32bit 384kHz bit to bit 재생, Native DSD(up to 5.6MHz) 재생, 

20Band 0.1dB의 Parametric EQ, 200 Femto Seconds의 VCXO Reference Clock, 

디자인과 하나 되는 확장형 AMP, DNLA 기반의 AK Connect App 그리고 금속 터치


AK380은 기획부터 개발까지 프로들이 원하는 기기가 되기 위해, 모든 부분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프로들이 원하는 기기. 이제 그 시작은 AK380입니다.

32bit 384kHz bit to bit Playback

32bit 384kHz를 bit to bit으로 재생하기 위해서는, DAC(Digital Analog Converter)과 CPU 등  32bit를 처리할 수 있는 모든 환경이 갖춰져야 합니다.  
그 동안 다른 제품들은 SRC(Sample Rate Converter) 방식으로 다운 샘플링을 통하여 재생한 반면,  AK380은 32bit 384kHz를 다운 샘플링 하지 않고 원음 그대로 재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DSD도 5.6MHz까지 변환 없이 Native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PEQ (Parametric EQ)

AK380은 원음이 가진 특성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PEQ(Parametric EQ)*1를 적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Audio DSP(Digital Signal Processing)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GEQ(Graphic EQ)의 연산에 사용되었던 CPU의 자원을 사용하지 않게 됨으로써 CPU는 훨씬 여유로워졌으며, 전용 DSP를 통해 더욱 세밀하고 정확한 연산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Audio DSP는 기존 GEQ(Graphic EQ)*2의 10Band, 0.5dB를 20Band, 0.1dB로 확장하여 적용이 가능하며, 더욱 세밀하게 주파수(Frequency)와  증폭률(dB)을 조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Q값 조절을 통해 주파수 범위를 보다 정확하게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PEQ는 8~192kHz(8/16/24bit) 포맷까지만 지원하며, DSD/32bit 음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PEQ(Parametric Equalization)란?

선택된 주파수를 Q값 범위 안에서 음량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Q값은 선택된 주파수를 기준으로 인접한 주파수의 범위를 말하며 Q값이 증가하면 주파수 범위가 작아지게 되고, Q값이 감소하면 변화될 주파수 범위가 커지게 됩니다.

GEQ(Graphic Equalization)란?

가청 주파수 음역대를 몇 개의 주파수 음역대로 분할하여, 각각의 음역대의 레벨을 슬라이드 볼륨으로 증감시킴으로써 주파수 특성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슬라이드 볼륨의 스위치가 그래프처럼 이어져 있어, 주파수 특성을 시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픽 이퀄라이저’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원음 그대로를 전달하기 위한 Femto Clock 탑재

아스텔앤컨은 Reference Jitter 값이 200fs*3인 VCXO(Voltage Controlled Crystal Oscillator)  초정밀 클럭을 적용하였습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에서 이야기하는 Femto Clock을 의미하며,  기준 Clock이 Femto 단위의 초정밀도를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VCXO란?

주파수를 만드는 크리스털 발진소자 중의 한 종류로써, 전압 조절 크리스털입니다.  주파수가 만들어질 때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아 값이 틀어지게 되는데, 이때 전압 값을 조절하여  정확한 주파수 값을 맞출 수 있도록 합니다. 

 

Jitter란?

주기가 같은 신호에서 원치 않게 발생하는 시간의 편차를 말합니다.  디지털 오디오 기기에서는 샘플링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준 Clock에 발생하는 시간상의 에러를 말하고 있습니다.  AK380은 Femto Clock를 통하여 더욱 정확한 주파수 값을 만들고, 세밀한 Jitter 보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전하는데 있어, AK380은 더욱 원음에 가까운 아날로그 소리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K Connect App

아스텔앤컨은 DLNA 기능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무선랜 기능을 기반으로 DLNA(ver. 1.0)를 적용하였으며, NAS/PC와의 연동은 물론 새롭게 출시 하는 AK Connect App을 통해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게 PC를 켜고, 케이블을 이용하여 제품을 연결할 필요 없이, NAS/PC에 있는 음원을 자유롭게 전송하고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AP 네트워크 내에서라면 DLNA를 이용해 PC 또는 NAS에 있는 음원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DMP (Digital Media Player)

Media Server가 배포한 콘텐츠 리스트를 찾아서 콘텐츠를 선택하고 이를 재생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DMC (Digital Media Controller) Media Server가 배포한 콘텐츠 리스트를 찾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다른 기기(Render)와 연결한다. 기본적으로 Media Server와 Media Renderer사이에서 연결을 설정하고 콘텐츠 재생과 관련한 동작을 제어합니다. 

 

DMS (Digital Media Server = Network Server)

실제 공유 할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디바이스로 콘텐츠를 보관하고 있으며 네트워크에 접속 시  해당 콘텐츠 내역을 배포/전송하여 다른 디바이스들이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DMR (Digital Media Renderer = Network Player)

Media Controller에 의해 Media Server와 연결 되며 Server로부터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그루버스 App을 통해 네트워크가 연결된 어느 곳에서든지 MQS를 쉽게 구매하고 내려 받을 수 있으며, Sonodoos 서비스를 통하여 그루버스가 엄선한 고음질 음원을 스트리밍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압력 감지식 Metal Touch

아스텔앤컨 제품 중 최초로 메탈 터치를 적용하였습니다. 홈 키 역할을 하는 메탈 터치는 압력 감지 방식으로, 금속 터치 영역을 가볍게 터치하였을 때 금속의 미세한 압력을 전달 받아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확장성

AK380은 제품의 하단의 micro USB 단자와 밸런스 아웃 단자를 통하여, 다양한 기기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출시 예정인 AK380 AMP를 통하여 높은 출력으로 고임피던스의 전문가용 헤드폰과 연결이 가능하며, USB 데이터 전송/충전과 더불어 밸런스 아웃의 기능을 가진 크래들, AK380에 최적화된 CD-ROM Drive를 연결하여, Audio CD를 Ripping하는 등 다양한 기기와 연결하여 확장이 가능합니다.

Design Concept

하나의 물체(mass)에서 그림자는 빛에 의해서만 존재합니다. 아름다운 음이 빛이라면, 빛을 받아 그대로 투영된 원음은 있는 그대로 전해져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빛에 의한 그림자는 과장됨 없이 솔직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AK380의 주된 모티브입니다.   

 

AK380 디자인은 ‘빛’과 ‘그림자’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AK240의 디자인이 빛이 멈춘 시간의 순간을 포착하였다면, AK380은 빛이 움직이는 시간의 영원함을 표현하였습니다.

빛이 움직일 때마다 반사되는 면의 변화를 자세히 보면, 그 각도가 일정하지 않을 때 더 많은 광채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K380은 움직이는 빛이 자연스럽게 반사됨과 동시에 그림자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또한 분할된 여러 면은, 아름다운 음이 면의 변화에 따라 미묘하게 감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표현 되었습니다. 아름다운 음은 인간의 감성에 빛이 되고, 그 빛은 음과 동일한 형태의 이미지로 AK380을 통해 전달될 것입니다.


위로가기

POWERED BY TISTORY. THEME BY HE+STORY